생후 10개월 우리 아들 발달 과정

기어가고, 혼자 앉아있고,서는 것도 하는 시기


이제 이름을 부르고 쳐다보고, 혼자만의 말을 야아아... 지르기도 합니다. 그중에 아빠라는 단어는 확실히 하고, 안아 달라고 할 때는 어부바, 울 때는 엄마 말을 잘합니다.

사물에도 흥미가 생기고, 사람들과도 친해지고 싶은지 애정 표현을 마구 합니다.


집에서 하루종일 모든 서랍장에 물건들을 꺼내 놀기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뭐가 그렇게 꺼내고 싶은지, 손가락 운동을 하는건지 몰라도 물건을 잡고 던집니다.

처음에는 막 치우기도 했는데 육아책을 읽으니, 혼자 놀이를 하는중에 깔끔하게 치우면 창의력이 떨어진데요.


그래서 일부러 신문지 찢기놀이도 하고, 두루마리휴지 갖고 놀이도 했더니, 너무 좋아하는거 있죠. 

치우는 걱정 말고 아이의 창의력 발달을 위해서 다양한 손 놀이는 시켜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느새 우리아들이 만10개월이 되었어요. 임신하고 출산하진 얼마안되거 같은데, 조금있으면 돌입니다. 

요즘은 부쩍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네요, 안고있으면 저기라고 하면서 손가락으로 위치를 가르키더라구요. 

그쪽으로 가서 막 벽을 두드린다던데, 액자가 걸려있는곳 사진을 툭툭 칩니다.


그리고 현관문 앞쪽에 열쇠를 걸어 놨는데, 자꾸 가르키 면서 나가자고 "야아아아아" 소리를 지릅니다.


그래서 "나가자"하면 그때부터 현관문앞에서 "아프아프" 나가자고 소리를 지릅니다.


어찌나, 외출을 좋아하는지 오늘도 친정 엄마가 저희 아들 업고 가게로 나왔습니다.


시장에서 2시간 놀다가 다시집으로 가는길 밀양시내버스를 이용해서 집으로 갑니다.




버스 타는 게 익숙해서 그런가요, 소리 지르지도 않고 잘 앉아 있어요.

목 가눌 때부터 대중탕을 함께 다녔고, 100일부터는 가게로 함께 나와서 그런지 밖을 더 좋아하는 우리 아들입니다. 

다른 부모님들은 어떻게 그럴 수 있어요 하겠지만, 저는 친정 엄마가 옆에서 많이 도와주셨어요. 

그래서 남들이 볼 때는 막 키우다 할 정도 외출을 했습니다.


집집마다 생각은 다르겠지만, 저희남편과 저는 옛날방식처럼, 강하게 키우기로 했어요. 

출생시 3.9kg 현재 10.5kg

54cm 현재는 ?측정을 안 했어요.


아무튼 튼튼하고 키가 큰편입니다. 




엎드려 자는 아기

영국의 보디랭귀지 전문가인 로보트 핍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잠자는 자세와 성격 간의 상관 관계"를 보면 약 17%가 엎드려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무게 중심이 심장으로 쏠리면 편안함을 느끼면서도 얼굴과 가슴이 눌려져 체형 불균형이 될 수도 있다 고한다.

 또 밥을 먹고 엎드려 잠들 경우 위가 압박 되어 소화 불량이 될 수도 있다.

아직은 어려서 걱정이 덜 되지만, 성장기 어린이는 척추의 굴곡에 무리가 가니, 자세를 꼭 바꿀 필요가 좋다.


처음에는 무리해서 바꾸기 보다는, 잠들었을때 옆으로 눕거나, 바로 누워 잘수 있도록 차근차근 적응하도록 옆에서 도와준다.


위에 내용은 남양에서 읽고 기록했습니다.



밤잠은 안 그런데, 낮잠을 한번씩 엎드려 자더라구요. 이제부터라도 꼭 바로 누워 잘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어요.













너무 어지른다 싶을 때 잠시 쉴  때가 필요하죠!! 

그럴 때 육아템 보행을 이용해서 살짝 엄마  쉬는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그사이 어지른 장난감, 서랍장 물건들을 정리합니다.






















어느새 부쩍 커버린 우리 아들, 보행기가 작어진 느낌이 입니다. 사각 보행기보다 둥근 스타일이라 작아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좋았어요. 

장난감 달린거 보다 잠깐 잠깐 태우는 용으로 사용하다 보니, 저렴하고 가벼운 것으로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5만원 미만으로 구매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집으로 가는 길 우리 아들이랑 친정 엄마랑 버스 안에서 잘 앉아서 갑니다.

버스도 좋아하고, 택시도 좋아하고, 차도 좋아하고, 지나가는 모든 차를 좋아합니다.

아들이라 그런 걸까요?

그냥 그걸 타고 나간다는 걸 아는 순간부터는 외출하기 전 버스 보면 손가락질을 합니다.

아아아아 라고, 타고 가자고!!

혼자 걸어갈순 없으니, 혼자서 기어가서 나갈려고 현관문앞에서 뚜뚱 기다립니다.

어느새 우리 아들은 스스로 몸을 움직여서 나 갈려고 표현을 막 합니다.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율 학습도 가능해진거같습니다.


 친정 엄마는 아기랑 하루 종일 있다 보니, 다양한 상황에 있는데요. 그때마다 뜨거운 건 앗뜨거 앗뜨거!! 

위험해 라고 몇 번 말했더니, 

근처로 가지않고 그자리에 주저앉아 기다리는 모습을 봤습니다. 


그리고 침대 위에서 아들을 올려 놓고 잠시만 기다려했더니 내려오지 못하고 잘기다립니다.


신기했어요. 말을 알아듣다니!!

이제부터라도 말을 정말 조심해서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제는 표정이나, 말투에서 따라하게 될까봐 걱정입니다. 

화내지 않는 엄마되기 도전!!


Posted by 설이니
,